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수단/사업일기

사업일기.즉석판매제조업 위생교육 받으러 부산까지 갔어요. 절차 및 체크해야할 사항!

by 오필리아찡 2024. 3. 18.
반응형

신규 위생교육을 신청하고, 위생교육 받으러 부산까지 갔어요.

한국식품산업협회 (kfia.or.kr)

 

한국식품산업협회

 

www.kfia.or.kr

이곳에 들어가서 식품위생교육 신청을 했어요.

신규영업자가 교육을 들으려면 오프라인을 무조건 들어야하고요.

이후 교육에 대한 부분은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울산이 지역이지만 부산까지 교육받으러가다

 

부산상공회의소서 진행하는 위생교육이였고,

80명규모의 인원들이 와있었어요.

 

한달에 한번 경남, 부산, 울산 정도 합쳐서 교육을 진행하는것 같아요.

울산에도 진행하면 좋으려만 아침부터 미션임파서블 하듯

얼마나 급하게 왔는지요.

 

다행히 ktx로 부산역에 내려서 바로 택시타고오니 시간은 딱맞았어요.

 

 

즉석판매제조업 집합교육은 무려 8시간 받아야하고,

정말 9시부터 4시까지 빡빡하게 수업해요.

 

점심때 쯤은 큐알로 출석체크도 하고,

완전히 교육이 끝나야 수료증이 나오더라구요.

(중간이탈 생각도 못함)

 

 

+통신판매업 추가하면 인터넷으로 판매할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건 자가품질검사 9개월마다 해야하고요.

창고나 운반시설 별도 없어도 되요. 품목제조보고도 의무가 아니랍니다.

식품표시는 스티커로도 OK이지만 인터넷판매의 경우!

온라인 상세페이지에 표기되어있으면 생략이 가능합니다.

 

 

 

교육이 진짜 명확하게 잘 알려주셨어요.

정말 잠오면 어쩌나 했는데... 필수로 놓치지 말고 들어야할 내용들이 많았답니다.

 

즉석판매 제조 가공업을 창업하고 온라인으로 판매하는것은 HACCP의무적용없이 OK!

 

나는 직접 만드는 먹거리가 아닌 이미 표시사항 다 있고 완성된 제품을 판매하는 거다보니까

딱히 이 부분들이 와닿진 않았는데요.

 

 

대략 이렇게 표시해야하는거구나 ... 이해는 했습니다.

이후 어떤 사업을 하든 식품군이든 건들때 좀 더 수월하게 넘어갈수 있겠어요.

 

 

 

자가품질검사를 안해서 벌금, 과태료 되는경우도 있다고

1년이 아닌 9개월에 한번씩이라고 꼭 체크하라고하네요.

 

이 부분은 나중에 울산 위생과에 저는 볃로로 물어서 체크하려고요.

하도..경쟁사가 보고 신고도하고 이런경우가 많아서 위생과에서 더 신경써서 단속하는듯요!

저도 그런거 걸리는일 없게 사전에 준비 하고 시작합니다:)

 

 

 

저는 도매로 유통하는게 아닌 소비자에게만 직접 판매하는경우이기 때문에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이 가능 !^^

건축물 시설관리 

 

시설기준 다시 한번 체크해요. 저도 칸막이정도로만 해보고싶긴 한데

우선 기존에 보건증도 떼고, 이렇게 위생교육이 먼저이기 때문에 받았숩니다.

 

 

자가품질검사 계속 강조하시더라구요! 식약처, 수입식품 정보마루,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검색하면 확인가능하다고.

기록 안해놨다가.. 나중에 내가 피볼까봐...ㅎㅎㅎ

함께 공유합니다.

 

 

법적인 내용도 많고 해마다 또 바뀌는거라 수시 업뎃된 상황도 알고 있어야해요.

그리고 보건증도 매년 검사 내가 검사한날로부터 한달전후로 실시해야하고요.

보건증때문에 의외로 과태료 무는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래서 즉석판매제조업 하는 공간에다가 파일 만들어두고

자가품질검사, 보건증, 위생교육 딱 갖다붙히고

매년 체크해야할듯합니다.

 

 

 

뭔가 산넘어 산인것 같아요.

한참을 지역내 위생과랑 통화하며 내 사업장이 되는곳인지 아닌지 체크하고!

1종 근린생활시설로 즉판허가 OK였는데. 여기에 하수도시설? 뭐 관리 체크하고
암튼 구획나눠야한다 등의 이야기를 듣고 위생교육 받으러왔는데요.

즉석판매제조업 관리 부서와 통화를 하고

하수도과, 환경 수질관리팀에도 유선으로

미리 확인을 받고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주소, 면적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뭣이 하나 쉬운게 없습니다.

특히 제가 판매하는 꾸러미식 세트구성에 대해서 문제는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했어요.

이건 경쟁업체 신고가 단디 들어온다고 하더라구요.

자 간단하게 즉석판매제조업을 위해 준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지역내 위생과에 전화해서 내 사업장이 허가가능한 건물인지 체크
2.식품산업협회-즉석판매제조업 신규영업자 교육신청(35,000원)
3.보건증 받기
4.위생과에 임대계약서, 신분증, 보건증, 위생교육들고 신청
5.즉석판매제조업 관련 시설 설치 구성(위생과에서 현장방문)

 

 

교육 무사 완료.....................

조금씩 느리지만 하나씩 이수하고 있숩니다.

 

 

부산까지 ktx로는 20분이면 가네요. 다음에는 교육이 아닌 여행삼아 오겠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