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수단/사업일기

온라인 쇼핑몰, 진입장벽을 높여야 경쟁력이 있다.

by 오필리아찡 2023. 10. 23.
반응형

쇼핑몰, 진입장벽을 높여야 경쟁력이 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나는 죽을떄까지 일해야할것이다" -워렌버핏-

 

내가 잠을 자는동안에도 주문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나는 죽을때까지 일해야해요...

 

현재 스마트스토어는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인데요!

그래서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심지어 유튜브에 강의만 보더라도

바로 시도해볼 수 있어요.

 

수수료도 5%이하다보니까, 도전하기가 쉬워요.

저도 주변에 스토어 해봐, 스마트스토어시도해보라고 많이 말해요.

 

하지만 나름 머릿속에 생각들도 많고 나름 아이디어는 많은데,

그것들을 도출해내는것이 쉽지 않으며!

 

결국 이 자본주의사회에 누군가와 본의아닌 경쟁을 하게되요.

그렇게 경쟁을 하다보면 지치게되는데, 총알없는 전쟁터에서

살아남으려면 결국 나만의 상품을 가져야하니까...

 

나만의 상품을 가졌다고해서 팔리는것도아니고

정말 이 영역이 참 쉽지 않은 분야라는것을 느낍니다.

 

 


남들과 똑같은 제품 판매하면,
어느순간 가격경쟁하다 유혈사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실제 제가 이걸 경험해봤거든요.

남은재고 모두 정리하려고 최저가검색!

제일 낮은 가격이 290원인가? 있더라구요.

저는 280원했죠. 다음날 그 최저가 한 분이 270원하더랬죠.

 

이게 가격경쟁이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했어요.

저야 진짜 이 제품을 떨이하기위해서 판다쳐도..

기분이 묘하더라구요.

 


그래서 이왕 쇼핑몰 도전하는거
진입장벽을 높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건 .... 저 또한 ㅋㅋㅋ
아주 어려운 부분입니다.

진입장벽을 높이는 가장 좋은건


1.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
핸드메이드제품으로 직접 만든
나만의 상품이 있으면  좋아요!

아는 지인의 경우 직접 꽃을 만들어, 꽃다발, 꽃인형, 꽃액자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꽃관련 제품을 판매하는데요. 직접 만드는 수공비가 들다보니 마진이 좋아요.

 

일반 도소매보다 마진이 기본 3배이상은 무조건 남는다는것?

그래서 실제 만드는 수공비 외에 광고도 체험단도 많이 돌리는것중 하나죠.



2.OEM제작으로 자본금 투하
아예.. 대량제작하고 로고도 넣고
작정하고 시작하면 남들보다 가격경쟁력도 있고,
좀더 있어보이는 효과가 ㅎㅎ

근데..oem제작은 가격경쟁력은 
대량으로 하니까 저렴하게 떼올지 몰라도
 정말 무조건 팔린다라는 보장은 없으니
좀더 공부하고 진입하는것이 필요해요.

 

 


3.인증받을 수 있는 상품
그냥 아무거나 판매하는것이 아닌
kc인증이나 검역, 물건에 대해서
한단계 진입장벽이 가로막는 상품이라면?

검사비에 대한 부담, 인증이란 단어 하나만으로
진입장벽이 확 생겨버리죠?

 

저도 인증을 해보니 번거롭긴 하더라구요. 

그래도 이렇게 함으로써 그냥 입고되는게

아니라는걸 보여줘야죠.

 



4.부피가 크거나 가격대가 있는 상품
처음부터 부피가 엄청 큰걸.. 수입하거나 사입할 수 없어요.
창고에서의 보관문제도 있기 때문에! ㅎㅎ

부피가 큰상품을 하는것 역시도 
나의 경쟁력을 만드는것중 하나라는 생각들어요.

 

 

5.건기식과 같이 영업신고증이 필요한 상품

건기식판매에는 "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교육"받고요.
약 2만원정도 들어요!

이후 구청에서 영업신고증 내고, 출력하고 상품소싱!

이건 비용 20만원내외 비쌈...OTL

도매사이트를 통한 위탁상품 소싱이 가능한데

건기식 상품들의 경우 상품소싱이 용이하지 않지만요.

건기식관련 도매사이트가 많더라구요.

건기식b2b만 쳐봐도..무슨 영양제가 이리도 많아? 라고 생각하실듯요!
이제서야 체험단에서 왜 영양제체험단이 많은지도
b2b사이트를 보면서 이해되네요:)

평소 영양제에 관심이 많다면, 이런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암튼 그러고나서
영업신고증받으면 바로 _스마트스토어 판매카테고리추가부터 해야해요!

 

이렇듯 번거로운 과정이 하나 더 붙는게 뭐라고 .. 

하기 쉽지만 의외로 이 과정들을 하지 못한채

떼기 쉬운 제품들만 판매하는 분들도 여전히 많은걸요.

 

인사이트를 계속 얻어가세요🧑🏻👧🏻

 



계속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야하는 곳
멈추면 안되는곳중 하나인 온라인

조금 피곤하긴 한데, 이게 성향상 맞으면 추천드려요.
INFJ...뭐 나쁘지 않아요 잘 맞는듯?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진입장벽 #어렵다
#온라인쇼핑몰 #쇼핑몰진입장벽높이기 #쇼핑몰진입장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