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수단/사업일기

일반사업자 부가세신고 셀프로 직접 했어요! (요것만 보면 누구나 OK)

by 오필리아찡 2023. 7.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두들.. 세금신고 잘 하셨나요?

아니..무슨 세금신고 이렇게 자주오나요?

간격이.. 1월 부가세 신고 끝나면 5월 종합소득세가 있고 다시 7월에 또 부가세신고..

정말 이러다 신고하고 세금만 내다가 1년 다가는 느낌이라니까요?

 

1분기 7월에 부가세신고를 해야되는데 

저는 지난번 1월 부가세신고 어떻게 했냐면요?

 

평소 의뢰하던 세무서에 의뢰비용 30만원 주고 맡겼습니다.

원래 간단기장은 5만원인데.. 매출의 증대로 암튼 수수료가 조금 더 있었어요.

 

그리하여 저는 얼마의 부가세를 냈을까요?

약 180만원 정도의 부가세를 냈던것 같습니다.........ㅎㄷㄷ

아니 세금낼라고 거의 장사하는거 아닌가? 

매출 작년 2022년 기준 약 1억을 넘어버리고,

여기에 매입자료가 매출자료에 비해 훨씬 부족한 탓이었습니다.

 

뭐라할말이 있겠습니까..세금만은 꼬박꼬박 내야죠.

아.. 내 매출이 많아서 그런가보다.

 

자연스레 1월에 180만원 정도 내었던 기억이 있기에,

7월 부가세신고기간이 유난히 무섭게 다가왔습니다.

일반과세자 부가세 신고방법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셀프 부가세 신고영상), 홈텍스 부가가치세 신고 이대로만 따라하세요. - YouTube

 

부가세신고 지인이 혼자서 이 유튜브를 보고 했다며, 추천해주었어요.

저에게 신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이 유튜브를 보고 부가세 신고 성공했습니다!!!!!!!!💛

 

종소세와 달리 부가세는 전산으로 모든 처리가 가능해요.

단, 정신... 똑바로 차려야하는게 금액 잘못신고하게되면 이후 가산세 맞을수도 있다고해요.

근데..뭐 알아서 다 세금계산서 매입,매출자료를 불러오기해서 잡히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틀릴일이 없을거라고 생각되요!

설마 부가가치세 모르는 분이 있진 않겠죠?

 

 

한마디로 이거입니다. 우리 모든 영수증에 보면 부가세를 함께 내고 있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최종가격에 10%를 내는데요. 이때 간이과세자는 이 10%를 돌려받지 못하는 대신!!!!!!!!!!!!

세금을 낼게 거의 없다고 보면되고, 부가세신고도 1년에 1번만 하면되요.

 

하지만 일반사업자는 부가세신고 1년에 2번해야하고요.

여기에 만약 내가 매입한 것들, 세금계산서한 자료들이 많아서 부가세를 많이 냈다면 돌려받을수도 있어요.

 

부가세신고할 때 홈택스 조회내역을 그대로 공제처리하면 안되고

내역확인한 후에 공제처리 가능한 부분만 체크해야해요.

 

 

 

부가세신고내역을 모두 다운받아주시는거에요.

스마트스토어만 입점되어있다면, 부가세신고내역 다운받고 매출을 쉽게 볼 수 있을텐데...

여러 채널을 입점했다면 하나씩 다 들어가서 부가세신고내역을 다운받아줘야해요.

 

저는 스마트스토어, 롯데온, 쿠팡, 위메프, 도매꾹, 11번가, 쥐마켓, 옥션에 입점되어있어요.

많은 물건과 매출은 아니더라도 이렇게 채널이 많으니 뭔가 할일이 함께 늘어난 기분입니다.

 

 

자 이제 기간을 조회해줍니다. 23년도 1월~23년도 6월까지 체크!

그렇게 하여 월별내역을 다운로드해주세요.

 

그리고 여러 채널에 입점했다면 같은방식으로 부가세신고내역을 다운받아주시는데요!

문제는!!!!!!!! ㅎㅎㅎㅎ 액셀로 한데모아 합계를 내야하는 번거로움이...

 

엑셀에서 합계 내는 쉬운방법?

SUM(합계낼셀들을드래그) 

 

하시면 합계가 나오는거 알고 계시죠?

그렇게 셀들을 선택하여 합계내준것들을 나중에 입력해주시면 되요.

신용카드 따로 현금영수증따로 기타 따로 과세따로 이렇게 다 말이에요!

 

자, 모두 다운받았다면?

국세청-세금신고-부가세신고-정기신고(일반과세자) 눌러주세요.

그렇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어요.

 

이 화면 보자마자 띠로리..막막하고 눈앞이 캄캄하고...

막 그냥 어지러운 느낌이 들어요.

 

저도 그랬어요. 그래도 울며겨자먹기로... 이번엔 그 부가세신고할때 세무서에 내는 수수료도 아껴보자.

아는 지인이 위 유튜브보고 신고했다고 해서... 저도 용기내 해봅니다!

 

그렇게 유튜브를 보며 멈춤하고 한번 따라하고, 멈춤하고 한번 따라하니 된다된다!!!!!!!!!!

대박대박 일단 신고서 제출까지 됬어요.

 

근데 더 감사한건요. 자료불러오기등 추가적인 작업을

만약 안했다면 전 또 100만원 정도 부가세를 내야했어요.

세무서에서 제가 정기기장을 맡기는게 아니라면... 사실 1회성으로 맡기는거면 신경써줄까요?

 

'어머, 이 사장님.. 많이내네? 좀 내가 줄여줘야겠다'

라고 생각하는 세무사.. 몇이나 될까요? 

 

밀려오는 전산데이터 처리하기 바쁘실것 같아요.

오히려 조금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사장인 내가 직접 알고 있어야

이후 얼마나 돈이 나가고 매입자료를 내가 잡았는지 알수 있으니,

매출이 더 늘어나기전에 직접 해보는게 저를 위해서도 더 도움이 될것같아요.

 

저도 이번 상반기 번 금액을 보며.. 아 분발해야겠다 했으니까요.

 

유튜브에서 설명해주신 분은 세금 세액 0원... 하나도 납부안해도되는!! 엄청 부러웠거든요.

근데 일부 부가가치세 매입자료가 많다면 환급도 받아요!
내가 미리 낸 세금에 대해서 돌려받을 수 있는 때가 이것이니까요.

 

와, 근데.. 진짜 이번에 좀 매입자료등 세금계산서랑 신경쓰고,

카드 등록 사업자카드로 하고 신경을 썼더니요.

 

 

저.. 어떡하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혹시 환급받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부가가치세 신고서 접수증 인쇄했구요. 밑에 뭐라고 설명되어있냐면요.

아직 확실치는 않지만요.

 

  • 접수중에 표시된 내용이 신고하고자 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기신고인 경우 신고기한내에 여러번 신고하더라도 최정접수된 신고서만 유효한것으로 봅니다.
  • 세무서 직원의 도움을 받아 신고한 경우에도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을 수 있으니 최종 접수된 신고서 내용을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고서 접수완료 후 관련 증빙서류 제출할 경우(신고부속, 증빙서류제출) 을 선택하여 전자제출 할 수 있습니다.
  • 환급세액은 조기환급 신고내용에 이상이 없으면 신고기한으로부터 15일이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체납된 세금이 있으면 그 체납된 세금에 충당되고 나머지만 지급됩니다.

저의 경우 환급받을 금액이 있는 상태이고,

현재 7월 12일 접수 4일 경과했거든요.  수요일 접수했고 현재 주말.. 이대로 한주만 딱 아무 이상없다면

세무서에서도 연락없고 자동 금액이 지급되겠죠? 

 

제발.. 그러면 이제부터 조금 번거롭고 힘들어도 직접 일반과세자 부가세 신고를 해보겠어요!!!!!!!🧡

어려워마시고 우리 유튜브..보고 따라해요!!!!!!!!!

 

한푼이 아쉽고, 경기도 안좋아서 주문량은 떨어지는데..

자꾸 이런식으로 세금만 많이 내지면 곤란하잖아요. 우리

 

납부할세액조회/납부

 

별도로 따로 조회가능하더라구요.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