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수단/사업일기

식물검역 제품 아무거나 수입하면 안되는이유! (압수당함...)

by 오필리아찡 2023. 5. 29.
반응형

중국구매대행으로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식물검역대상 정말 중요한데요.

 

식물 혹은 식물로 만든 제품을 수입할때는 반드시 식물검역대상이에요

식물검역대상인 제품은?

가공처리가 되지 않는 자연물 그 자체입니다.

예전에.. 대나무슬리퍼를 수입했는데,

현재는 대나무소재가 그대로 들어간다고 하여

검역 대상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혹시나 이 부분도 헷갈린다면?

HS코드를 조회해서 식물방역법 대상 물품을 확인해주세요.

 

식물수입이 금지되는 품목은 알아두세요

 

1.소나무에 속하는 식물

2.잎갈나무에 속하는 식물

3.개잎갈나무속 식물의 묘목/목재류

식물방역법에 따라서 아래국가에서 수입하는 위식물은 수입이 금지되요.

아시아 중국/일본/대만/베트남
북아메리카 미국/캐나다
중/남아메리카 멕시코
유럽 포르투칼/스페인

해외에 있는 규제병해충이 우리나라로 넘어올것을 우려해 식물검역을 꼭 하는데요.

 

식물검역을 받으려면 수출국에 검역증명서가 있어야해요.

보통, 구매대행업체에서 이런 부분까지 같이 해주는곳이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해서 수입해야해요.

아무거나 수입했다가 식물검역대상에 걸리면,

이때 통관이 못된다면 전량폐기될 수 있다는 사실!

식물검역.. 수입은 직접 한게 아니지만 

도매건으로 판매했다가 식물검역본부에서

직접 해당물건을 압수하러 오고 조사까지 받음

넘 슬프죠? ㅠㅠㅠㅠㅠㅠ

소나무는 기본적으로 수입금지식물인데요.

저는 그런지 모르고, 소나무관련 소재의 제품을 도매로 떼다가

올렸는데, 다행히 수량이 얼마 되지 않았고 거의 팔리지 않아서

서류도 간단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조사관 2명이 직접 제 스토어하는 사업장에 방문,

전량 소나무관련 제품건에 대해 전량 회수하였어요.

 

그리고 증빙할 수 있는 서류(구매관련 거래내역서, 판매내역서)등을
준비했어야 했고요.

여기에 추가로 식물방역법위반 혐의

조사대상자로 임의자필진술서까지 작성합니다.

다행히 이와 관련해서는 제품을 알게된 경로,

구매일자등을 작성 어떻게 해야하는지

앞에서 말씀해주세요.

 

큰 범죄에 연루된듯한 느낌을 받긴 했지만,

이번 기회로 인해 식물검역, 식물금지가 어떤품목인지

또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조사대상자가 된대에는 누군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보통 수입하려는 어떤 사람이 식물검역과 관련해

알아보다가 "이 사람은 어떻게 팔지?" 라고 의문을 갖고

식물검역관련본부에 전화하고 문의!

그럼 이 사람들은 관련요건 충족해서 판매하는건지 건의함

 

그럼 그렇게 판매자 리스트를 만들고,

본격 조사가 시작되는거에요.

 

보통.. 저작권도 그렇고 다 그렇습니다.

 

자, 다시 한번 식물검역에 대해 정리해보죠.

식물검역: 식물이나 식물을 재료로 만든 상품을 수입할때!

 

병해충, 잡풀들을 해외에서 국내로

유입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

 

검역과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해충이 국내로 유입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필수적인 과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구매과정에서 중국에 수입하려는 제품의 공장에

협조가 필요한데요. 제대로 서류를 발급, 제출에

도움을 주어야해요.

 

식물검역을 제대로 하지 않아 국매판매에

집중하지 못하게되면 너무 슬프잖아요.

 

식물검역은 판매에서 또다른 진입장벽이고,

경쟁자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