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수단/사업일기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신고증 신청 및 제출서류

by 오필리아찡 2024. 4. 16.
반응형

즉석판매제조가공업, 가공식품을 포장하여 진열핀매하는 형태!

울산 울주군청 9층 위생과 엘레베이터에서 내려서 왼쪽으로 가니까 바로 있었다.

 

즉석판매제조가공업신고를 위해 울산 울주군청에 전화문의만.. 정말 10번 했지 싶다.

공간구획까지 나누고 나서 최종 신고하러 울주군청 방문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신고시 방문할때 필요한 서류는?

1.식품위생교육 교육이수증

2.보건증

3.(제조방법설명서)->현장작성

 

인터넷에 찾아봤을때, 임대차계약서나 시설배치도등 적혀있길래 혹시 몰라서 사업자등록증도 챙겨갔는데 필요없었다. 사업장위치에 대한 층수와 면적이 표시된걸 뽑아서 보여주시더라~

도착하면서 바로 적은 식품영업신고서!

잘 못적어도 알아서 도와주시기 때문에 문제없다.

 

제조방법설명서는 나는 주로 과자류이기 때문에,

작성시 굉장히 적는게 간단했다. 내가 적으면 어려워서 이것 또한 꽤나 당황했겠지만?
울주군청 위생과 담당자님과 함께 작성했다. 오...옆에 예시에 멸치볶음 이라는 예시로 제조방법설명서가 있었는데, 한마디로 멸치볶음에 대한 상세레시피라고 보면된다.

 

3시30분쯤에 방문했는데 약 5시쯤 끝났다. 뭔가 한번에 서류 쫘아악 쓰고 끝나는게 아니라 10분있다 다시 오고, 또 뭐 작성하나하면 10분있다 다시오고 이런식으로 쫌 기다린것 같다.

과자류를 판매한다고 설명할때는 어떤식으로 내가 판매하고있는지와 내 사무실에 구획을 나눈곳을 사진찍어 갔다. 그렇게 사진을 찍어서 담당자님과 보여주면서 하니 좀 더 원활하게 한듯하다.

 

내가 즉석판매제조가공업신고가 쉬운이유

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진짜 내가 뭔가를 만드는것아 아니어서!

 

영업자 준수사항

1. 유통의 범위 및 제한

①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자는 최종소비자에게 납품 및 유통을 목적으로 하는 업종으로, 즉석판매제조가공업소에서 만든 제품을 일반소비자가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영업자가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재유통)해서는 안 됨.

인터넷판매나 전국택배가 가능하지만 인터넷 판매 역시 판매를 하는 사람에게 판매해서는 안 됨.

 

2. 식품표시기준

①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은 제조·가공한 식품을 완제품으로 포장하여 식품표시기준을 표기한 후 판매대에 진열하여 판매하는 가공식품에 해당.

※ 바로 조리해서 손님에게 서브하거나 의자 테이블에 두고 먹고 갈 수 있는 접객업 형태는 휴게음식점에 해당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자는 식품의 표시기준을 영업소 안에 비치해야 하고, 택배 및 온라인 판매 시 식품의 표시기준을 제품별로 라벨부착 또는 포장지 표시하여야 함.

 

그리고 마지막 지방세 납부 9,000원 그리고 민원접수비 20,800원 내고 최종 끝!

순서대로 3층갔다가 1층갔다가..은근 귀찮은데 한번에 되지 않네.

3만원 정도 비용냈는데 지방세는 매년 내는거고, 민원접수비는 방금 이렇게 서류접수한것에 대한 접수비...이다.

영업신고증 오늘부로 발급완료:)

이제 2주안에 전화하고 현장방문온다고 한다.

이때 어차피 즉석판매제조가공업에 대한 구획만 보기 때문에 다른곳은 별다른 말씀이 없으시다.

사진으로 나 이렇게 지금 분리해놨다 라고 말씀드렸는데, 별다른 피드백 없음

왠만해선 되니까 오늘 영업신고증까지 받았겠지?

 

오예! 주말내로... 다 끝내야한다. 하하하하하하

반응형